건축학인증

인증의 필요성   캔버라협약 (Canberra Accord) 2008년 4월 멕시코, 미국, 중국, 캐나다, 한국, 호주, CAA 8개 기관을 중심으로 건축학교육인증 상호인정 협의체 구성 참여 기구의 인증/인준 제도가 규정하는 건축학 전문 학위가 본질적으로 동등하다는 것을 상호 인정 건축학과 졸업생들의 국제적 유동성 촉진 및 상호간의 벤치마킹 건축교육의 질적 향상 기대       건축학교육인증 기준   &...

시설현황

학과내규

시행규칙

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본 규정은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에서 주관하는 ‘건축학교육프로그램’ 인증을 위한 원광대학교 건축학과 자체 규정으로 학칙에 지정되지 않은 세부항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효력) 본 규정은 원광대학교 학칙에 준하는 효력을 갖는다. 제3조 (구성원) 본 건축학과 규정을 적용받는 구성원은 건축학과 재학생을 비롯하여 건축학과 전임교수, 특수신분교수, 시간강사(이하 “건축학과 교수”라 한다)를 포함한다.   제2장. 건축학교육프로그램 운영 제4조 (학위 명칭) 원광대학교 건축학과의 건축학교육프로그램(이하 “프로그램”이라고 한다)을 이수한 학생에게는 ‘건축학사(Bachelor of Architecture)’를 수여한다. 제5조 (학생 상담 및 지도·관찰) ① 본 프로그램에 소속된 지도교수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고 원활한 학사 관리를 위해 정기적으로 학생을 상담하여야 한다. ② 지도교수는 해당 학생들에 대한 교과과정 지도 외에도 학업 성취 및 취업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도·관찰하여야 한다. ③ 지도교수는 학생들의 상담 내용을 기록 및 정리하고 보관하여야 한다. 제6조 (교과목 포트폴리오 작성) ① 건축학과 교수는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아래 각 호의 내용이 모두 수록된 교과목 포트폴리오를 작성·관리하여야 한다. 1. 강의계획서 2. 주별 강의 내용 3. 시험지, 보고서 등 상·중·하로 구분된 학생들의 결과물 4. 성적표 및 평가 기준 5. 출석부 등 기타 참고자료 ② 건축학과 교수는 매 학기 강의 종료 후 교과목 포트폴리오를 건축학인증PD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3장. 위원회 제7조 (구성) 프로그램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교육과정위원회, 편입학심사위원회, 취업지도위원회, 졸업사정위원회를 둔다. 제8조 (교육과정위원회) ① 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이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행평가기준을 충실히 이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되 위원장은 건축학인증PD로 한다. ② 교육과정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3인 이상의 전임교수를 위원으로 구성하며 위원 중 1인 이상은 설계담당교수로 한다. ③ 매 학기말 각 교과목별로 작성된 교과목 포트폴리오를 분석 점검하고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선에 노력한다. 제9조 (편입학심사위원회) ① 편입생과 전과생의 학사 관리를 위해 편입학심사위원회를 학과 내에 두되 위원장은 건축학과장으로 한다. ② 편입학심사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3인 이상의 전임교수를 위원으로 구성하며 위원 중 1인 이상은 설계담당교수로 한다. ③ 편입학심사위원회에서는 편입생의 전적 대학 성적증명서와 포트폴리오 등 학습 자료, 설계시수 등을 심사하여 전공 학점의 인정 가부를 결정한다. 포트폴리오만으로 심사가 불가능하다고 판정할 경우 실기시험을 통해 평가한다. 제10조 (취업지도위원회) ① 취업지도위원회는 학생들의 특기 적성 등을 분석하여 가족회사, 설계사무소 등 산업체 취업을 위해 지도하며 위원장은 진로기획교수가 한다. ② 취업지도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3인 이상의 전임교수로 구성한다. ② 본 프로그램이 산업체의 요구에 부합되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지 검토하고, 필요시 교육과정위원회에 산업체의 요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의견을 제시한다. 제11조 (졸업사정위원회) ① 학생들의 졸업 가부를 결정하는 졸업사정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학과 내에 두되 위원장은 건축학인증PD로 한다. ② 위원회는 평가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하여 위원장과 설계담당교수를 포함한 3인 이상의 전임교수로 구성한다. 필요한 경우 외부 인사를 포함할 수 있다.   제4장. 건축설계 교과목 수강 제12조 (선수과목 이수) 건축설계 교과목은 1학년 과정 교과목인 제도와 표현, 기초설계를 모두 이수해야만 수강할 수 있다. 단, 편입생과 전과생의 경우 예외를 인정할 수 있다. 제13조 (순차별 이수) ① 건축설계1, 건축설계2, 건축설계3, 건축설계4, 건축설계5, 건축설계6, 건축설계7, 졸업설계연구는 반드시 순차적으로 이수해야 하며 정당한 사유 없이 순차적으로 이수하지 않을 경우에는 졸업을 유보한다. ② 전과생과 편입생의 경우 편입학심사위원회에서 심의 인정한 설계교과목을 제외하고 ①항의 규정을 준용한다. 제14조 (중복수강 금지) ① 설계 교과목은 한 학기에 두 과목 이상 수강할 수 없다. 단, 전과생과 편입생의 경우 1학년 과정 설계 교과목(제도와 표현, 기초설계)에 한하여 중복 수강이 가능하다. ② 전과생과 편입생이 중복 수강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지도교수 및 건축학인증PD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제5장. 학사 제15조. (수강신청) ① 건축학과에 소속된 모든 학생들은 개인별 지도교수 또는 건축학인증PD의 수강 지도하에 학위 과정을 이수하여야 한다. ② 지도교수와 건축학인증PD는 학생들의 수강지도를 철저히 하여 학사 관리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제16조. (휴학 및 복학) ① 모든 휴학은 제9조를 이행하기 위하여 1년 단위로 실시하는 것을 권장한다. ② 질병, 유급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엇학기 복학을 하고자 할 때에는 지도교수 및 건축학인증PD의 동의를 받아야 하며 제13조 ①항의 규정은 준수하여야 한다. 제17조. (편입학) ① 건축학과로 편입하고자 하는 학생의 편입 시기, 자격에 관한 사항은 ‘원광대학교 편입학 시행규칙’을 준용한다. ② 편입생의 전적 대학 건축학 전공 학점 인정은 편입학심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③ 편입생이 전적대학에서 이수한 설계 교과목을 인정받고자 할 경우에는 제9조 ③항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야 하며, 필요시 실기시험에 응시하여야 한다. ④ 편입생의 전적 대학 설계 교과목 학점 인정은 건축설계2까지만 인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⑤ 본 규정에 수록되지 않은 교양과목 학점 인정, 교과과정 이수, 선수과목 이수, 수업 연한 연장 등에 관한 제반 사항은 ‘원광대학교 편입학 시행규칙’을 준용한다. 제18조. (전과) ① 타 과에서 본 건축학과로 전과하고자 하는 학생의 전과 시기, 자격, 학점 인정, 선수과목 이수, 수업 연한 연장 등에 관한 제반 사항은 ‘원광대학교 전과(부) 시행규칙’을 준용한다. ② 전과생은 매 학기마다 지도교수 및 건축학인증PD의 지도하에 수강 신청을 해야 하며 제9조, 제10조를 이행하여야 한다. ③ 건축학과에서 타 과로 전과하고자 하는 학생은 지도교수 및 학과장과 상담 후 전과하여야 한다. 지도교수는 상담 내용을 상세히 기록하여 건축학인증PD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부 칙(2012. 4. 1) 제1조. (시행일) 본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예외 적용) 본 규정은 2013년과 2014년 졸업 예정자에 한하여 일부 규정을 예외로 적...

학생수행평가기준

학생수행평가기준 (SPC) 커뮤니케이션, 문화적 맥락, 설계, 기술, 실무의 5개 영역에 걸쳐 모두 37개 항목으로 구성 건축사 자격 취득을 위한 실무수련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준으로 이루어짐 건축학교육인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모든 학생들이 아래의 37개 항목의 학생수행평가기준을 충족해야 됨     커뮤니케이션   01. 구두 및 문서 표현과 외국어 구사 상황과 상대에 맞추어 건축적 아이디어를 글과 말로 표현할 수 있으며 적정한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다.   02. 도서작성 및 발표 능력 각종 건축도서 및 보고서를 간결하고 명쾌하게 작성할 수 있으며, 적절하게 발표할 수 있다.   03. 지도력 건축행위에 관련된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과 협력을 이끌어 나가기 위한 방법론 및 지도력에 대해서 인지한다.   04. 다양한 미디어 활용 능력 건축적 아이디어를 스케치, 도서, 모형, 디지털 표현형식 등 다양한 미디어를 사용하여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이 정보들을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문화적 맥락(역사․행태․환경) 05. 건축과 과학 및 예술 건축과 과학 및 예술의 관계를 이해한다.   06. 세계 건축사와 전통 세계의 건축 역사와 전통의 다양성을 이해한다.   07. 한국 건축사와 전통 우리나라 건축의 고유한 사상과 문화적 전통을 이해한다.   08. 건축과 사회 건축의 역사적, 사회적, 지역적, 정책적 상관관계 및 상호영향 등을 이해한다.   09. 선례의 활용 건축, 도시, 조경 등의 선례들을 비평적 시각으로 건축적 논의에 이용할 수 있으며, 이들을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10. 인간행태 물리적 환경과 인간 행동 간의 관계를 밝혀 주는 이론과 방법을 이해한다.   11.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건축과 도시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이해한다.   설 계 12. 형태 및 공간구성 건축 및 도시설계의 기초를 이루는 2차원과 3차원 형태 및 공간구성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것을 건축적으로 구체화할 수 있다.   13. 분석 및 프로그램 작성 설계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이를 종합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14. 협력 작업 개인의 재능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역할을 인지하고, 설계팀이나 기타 다른 상황에서 책임자로서 혹은 팀의 일원으로 작업할 때 다른 구성원들과 협력할 수 있다.   15. 대지의 문화적, 역사적 맥락 프로젝트와 대지에 주어지는 다양한 문화적, 역사적 맥락의 이해를 바탕으로 설계개념을 추출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여 설계에 구체적으로 반영 할 수 있다.   16. 대지분석 및 대지조성 대지의 자연적, 환경적, 기후적, 인공적 조건 등의 특성과 주어진 설계조건을 파악하고 외부 공간 계획 및 대지조성 계획을 할 수 있다.   17. 무장애 설계 노약자 및 장애인 등을 포함한 다양한 건물사용자의 요구를 고려하여 설계할 수 있다.   18. 안전 및 방재 설계 인명안전 및 방재의 원리를 바탕으로 건물 내외부에 적합한 소화, 피난, 방재 등의 시스템을 선정하여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19. 건물시스템 통합설계 건물의 구조, 외피, 구축방법, 기계, 전기 등의 설비 요소들이 통합되는 건물 시스템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20. 증개축, 보수, 유지관리 설계 증축, 개축, 보수, 유지관리 등 기존건물의 형태 또는 기능을 변경하거나 유지 관리하는 문제를 다양하게 검토하고 판단하여 설계할 수 있다.   21. 주거지계획, 도시계획 및 도시설계 주거지계획, 도시계획 및 도시설계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비평적 시각으로 도시설계안을 평가할 수 있으며 이를 적용하여 설계를 할 수 있다.   22. 기술도서 작성 설계의 초기단계부터 완결하기까지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보여줄 수 있으며 단계별로 제안하는 목적에 맞게 기술적으로 정확한 설명과 도서를 작성할 수 있다.   23. 종합설계 설계의 모든 단계에 걸쳐 필요한 요소들을 포괄하여 종합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기 술 24. 구조원리 구조에 관한 기초이론과 그 역학적 원리를 이해한다.   25. 구조 시스템 다양한 건축구조시스템의 특성과 적용방법을 이해한다.   26. 지속가능한 환경조절 지속가능한 환경조절방식 및 순환체계의 과정을 이해한다.   27. 환경 시스템 열, 빛, 음, 공기, 에너지 관리 등을 포함한 환경 시스템에 관한 기본 원리 및 성능평가방법을 이해한다.   28. 설비 시스템 기계, 전기, 통신, 방재 등을 포함하는 건물 시스템을 선정하고 설계에 적용되는 원리를 이해한다.   29. 컴퓨터응용기술과 통합설계 설계단계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응용기술 및 통합설계 방법을 이해한다.   30. 시공재료 및 부품 시공재료, 구성부재, 조립부품을 생산하고 사용하는 원리, 관습, 규격, 적용, 제한 등을 이해한다.   31. 재활용 및 유해방지 시공재료 및 건축 폐기물의 재생 가능성과 유해성 및 규제 방식을 이해한다.   32. 시공절차 및 건설관리 시공에 필요한 물적, 인적, 기술적 자원을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시공절차 및 건설관리 에 대하여 이해한다.   실 무 33. 건축사의 책임과 직업윤리 건축주와 사회에 대한 건축사의 책임과 전문인으로서 직업윤리를 이해한다.   34. 프로젝트 수행과정과 건축사의 역할 수주, 계약, 기획 및 계획설계, 기본 및 실시설계, 시공사 선정, 시공 및 공사감리, 거주 후 평가(POE), 유지관리 등 프로젝트 수행의 모든 단계에서의 건축사의 역할을 이해한다.   35. 실무관련 도서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있어 경쟁력 있고 책임 있는 전문용역을 처리하기 위해 요구되는 다양한 도서유형을 인지한다.   36. 건축법규 공공의 안전 및 복지, 재산권, 건축법규, 기타 설계, 시공, 실무에 관련된 제반 법령에 대해 이해하며 또한 이와 관련된 건축사의 법적 책임을 이해한다.   37. 건축사 사무소의 운영과 관리 건축설계 실무가 행해지는 사무소의 운영 및 관리에 대한 기본적 사항과 방...

교과목개요

교과과정

교양과목 교육과정   전공과목 교육과정   학년별 교육과정 1학년 교육과정   2학년 교육과정   3학년 교육과정   4학년 교육과정   5학년 교육과정     영역별 전공 교과목   학생수행평가기준(...

교육목표

      공과대학 교육목표 창조적이고 실용적인 공학교육 인류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창조하며, 이론보다는 이를 응용하여 실생활에 적용하는 실용적인 교육을 한다. 실제적이고 봉사적인 산학협동 공학의 결실이 허상이 아니고 실질적이 되도록 하며 이웃사랑과 봉사의 형태로 이어지도록 교육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 산학의 실질적 교류 및 협력을 강화한다. 실제적이고 봉사적인 산학협동 공학의 결실이 허상이 아니고 실질적이 되도록 하며 이웃사랑과 봉사의 형태로 이어지도록 교육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 산학의 실질적 교류 및 협력을 강화한다.       건축학과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목적 “도덕대학”의 정신을 바탕으로 MADE (Moral based Architectural Design Education) 교육 추구 인간과 자연에 대한 윤리적 책임을 기반으로 균형적이며 지속 가능한 공간 환경을 창조할 수 있는 의지와 실행력을 갖춘 실무 건축인 양성   교육목표 환경성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환경 구축 인식 및 능력의 배양 공공성 사회의 구성원을 배려하는 공간 환경 구축 인식 및 능력의 배양 실용성 고객과 사회에 이익을 줄 수 있는 공간 환경 구축 인식 및 능력의 배양  ...